728x90
반응형
tqdm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코드의 진행 상태를 진행바(progress bar)로 확인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.
특히 시간이 오래 걸리는 코드같은 경우 종종 정말 이 코드가 돌아가고있는게 맞는건지 멈춘건 아닌지.. 대체 어느정도 더 기다려야하는지 의문일 때 tqdm 라이브러리는 매우 유용하다.
사용방법도 매우 간단하다.
아래와 같이 tqdm 라이브러리를 설치해준 후
!pip install tqdm
다음과 같이 코드를 돌려보면
a = range(10000000)
for _ in tqdm(a) :
continue
이렇게 진행상황을 살펴볼 수 있다.
주로 학습을 할 때 학습이 어느정도 진행되었는지 확인하는 용으로 많이 사용한다.
tqdm은 단순하게 진행 상태만 확인할 뿐만 아니라 간단한 설명을 추가하여 현재 어떤 상태인지를 확인해보는 용도로도 사용 가능하다!
그러면 매번 print를 하지 않아도 되어 더 깔끔하고 보기에도 편한 코드를 짤 수 있다.
set_description은 이렇게 진행 바 왼쪽에 설명을 추가하는 함수이다! 주로 epoch을 적어두면 보기 편리하고 좋다.
with tqdm(data) as pbar :
pbar.set_description(f'Epoch - {epoch}')
for i in pbar :
'''
코드 어쩌구저쩌구
'''
2. set_postfix
set_postfix는 이렇게 진행바 오른쪽에 진행 상황을 자세하게 표시해주는 함수이다.
running_loss, running_acc을 확인할 때 이쪽에 표시해두면 보기 좋은 것 같다!
with tqdm(data) as pbar :
for i in pbar :
pbar.set_postfix(loss = loss, acc = acc)
예전에는 그냥 단순하게 tqdm으로 진행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, 자세한건 print문을 사용했는데 이렇게 tqdm을 활용하니 훨씬 보기 좋은 것 같다!
728x90
반응형